브로드캐스트
- 같은 네트워크 망에 속한 장비들에게 모두 전송
- C클래스 서브넷 마스크가 255.255.255.0 인 경우에는 ip맨 끝자리에 255를 붙이면 브로드캐스트 주소이다.
게이트웨이
- 외부와 통신하기 위해서 반드시 지나가야 하는 통로
- 게이트웨이에는 내부로 들어오는 문과 외부로 나가는 문 두가지가 있다.
네트워크 클래스
A, B, C 클래스가 있으며 C 클래스에서는 253대를 초과하는 컴퓨터를 설치할 수 없다.
256이 아닌 253인 이유는 ip 맨 뒷자리가 255는 브로드캐스트 주소, 2는 게이트웨이 주소, 0은 네트워크 주소이기 때문.
그래서 253대 이상 설치해야되는 곳에는 C클래스보단 A, B 클래스가 더 낫다.
B 클래스에서는 2의 16승의 개의 ip를 사용할 수 있다.
DNS 서버 주소
사람이 모든 ip를 암기할 수 없기때문에 www.naver.com처럼 문자로 암기한다.
DNS서버는 이렇게 문자로된 주소를 ip숫자로 변환해 주는 것을 말한다.
/etc/resolv.conf
위 명령어를 통해 현재 DNS서버의 주소를 알 수 있다.
nmtui
nmtui(network manager text user interface)를 통해 해당 서버의 네트워크 설정을 할 수 있다.
※ centos 8 부터 네트워크 장치 이름은 ens160 이다. ifconfig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.
nmtui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말고 직접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이 있다.
vim /etc/sysconfig/network-scripts/ifcfg-ens160
이 명령어를 통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다.
nmtui나 파일을 직접 수정한 경우에는
systemctl restart NetworkManager
명령어를 통해 변경된 내용을 반영할 수 있다.
DNS서버의 정보를 알 수 있다.
/etc/resolv.conf
이 명령어를 통해 일시적으로 DNS정보를 변경할 수 있지만 재부팅을 하면 다시 원상복귀된다.
해서 영구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nmtui나 ifcfg-ens160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Tip
인터넷이 연결이 안될 경우
nslookup
명령어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.
댓글